top of page

성광재

PUBLIC BUILDING/HOUSING

星光齋

성광재

별빛을 담아 청년의 꿈을 키우는 집

청년의 꿈을 담은 청년 거점 복합타운

의령(宜寧)은 낙동강과 남강이 합류하는 곳으로, 두 강과 그 지류의 유역에는 지석묘. *입석(立石) 등 청동기 시대의 유적이 분포되어 있다.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고대국가 시대부터 평화롭고 살기좋은 자연적 환경을 가진 곳 이었음알 수 있다. ‘청년거점복합타운’이 위치하는 칠곡면 신포리에는 입석군 8기가 마을을 둘러싸듯이 배치되어 있다. 바위에는 특징적으로 북두칠성(北斗七星) 모양의 구멍이 새겨져 있다. 입석(立石)과 별자리라는 신비로운 지역성을 모티브(Motive)로 청년들의 꿈과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거주공간을 제안하려한다.

청년의 꿈을 담고, 별빛을 담은 집

청년의 꿈을 담고, 별빛을 담은 집

청년거점복합타운은 주거시설, 청년공유시설(청춘만개), 청년복합문화센터로 이루어져있으며 청년들의 일터, 삶터 놀이터가 되는 공간이다.
입석(立石)을 닮은 4개의 매스(Mass)가 하늘을 만들고 우물 정(井) 자를 닮은 공간은 낮에는 해와 그늘을, 밤에는 별빛을 담을 수 있으며 각자의 독립성을 지켜주면서도 서로 어꺠를 기대어 서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곳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빛우물을 가진 중정형 주거공간에서 꿈과 목표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빛우물을 품은 독창적 청년주거공간

빛우물을 품은 독창적 청년주거공간

중정공간을 중심으로 순환하는 바람개비 모양의 매스는 단조로운 적층형을 탈피한 개방적인 형태이다. 각 세대별로 다양한 조망이 가능하며 전 세대 3면 개방을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중심 아트리움 공간에는 청년계층 특화 커뮤니티를 조성하여 수직동선을 이용한 교류와 소통의 공간을 계획하였다.

의령 청년들의 삶터, 놀이터, 일터가 되는 집

의령 청년들의 삶터, 놀이터, 일터가 되는 집

성광재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청년계층이 거주하는 주거시설로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주거형,취미여가형,SOHO형으로 단위세대를 구성하였다. 삶터가 되는 주거형은 소음과 진입성을 고려한 최고층 배치를 통해 프라이빗함을 강조하였고, 취미여가형은 청년들이 같이 모여 활발한 취미활동을 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중간층에 배치하였다. 마지막으로 SOHO형은 1층 업무시설 및 외부 청춘만개와 연계된 홈오피스 개념의 단위세대로 효율적인 동선이 될 수 있도록 저층부에 배치하였다.

bottom of page